정보/경제

연말정산에서 놓친 세금 종합소득세 신고로 돌려받은 후기 (월세 세액공제, 정치자금 기부금)

thesse 2022. 6. 27. 00:00
300x250
반응형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게 된 이유

월급쟁이 생활만 하는 나에게 종소세란 다른 나라 사람들 이야기일 줄로만 알았다.

그런데 올해 1월에는 어쩌다보니 십만원이 넘는 세액공제 항목이 빠지게 되어서

5월달에 인터넷을 뒤져 더듬더듬 종소세 신고를 했다.

 

제대로 된 건지 아닌지 알 수가 없어서 그냥 전전긍긍하며 환급이 들어오기만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지난 금요일에 드디어 국고환급금이 들어왔다!

이로써 안심하며 후기를 남겨본다.

 

 

 

 

누락된 공제 항목

내가 연말정산에 넣지 못한 공제항목은 두 가지다.

  • 정치자금기부금 세액공제
  • 월세액 세액공제

나는 모 정당에 당원으로 있으면서 한달에 1만원씩의 당비를 납부하고 있다.

이 당비는 정치자금 기부금 명목으로 10만원까지는 전액, 초과분은 15% 공제가 가능하다.

원래 다른 기부금과 달리 정치자금 기부금은 정치적 성향을 드러내지 않도록 어느 정당인지 가려서 나오는데

내가 속한 정당 쪽에서 기부금 코드를 잘못 등록하여 종교 외 기타로 분류되어 있었다.

이때문에 당비영수증을 제출하면 당적이 드러나는 상황이었는데

회사에 굳이 내 정치성향을 밝히고 싶지 않아서 5월에 따로 신고하려고 빼고 진행했다.

 

그리고 월세액은... 그냥 까먹었다.

나는 2021년 3월부터 지금까지 전세를 살고 있는데

그전까지는 월세를 살았다.

그래서 작년에는 월세 세액공제를 쏠쏠하게 받아먹었다.

그런데 1년 반 이상을 전세로 살다보니 2021년 1월, 2월 월세 납입분을 깜빡한 것이다.

 

연말정산 만으로는 못 받을뻔한 내 세금...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신고하는 방법은 검색하면 여러 블로거들이 친절하게 한장한장 캡쳐 떠서 설명해주고 있으니 참고하면 됨

(사실 난 캡쳐하다가 귀찮아서 관둠...)

아니면 삼쩜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건 수수료가 든다고 한다. 얼마인진 모르지만

 

나는 친절한 네이버 블로그를 보고 신고를 했는데

사실... 그렇게 친절하진 않았던 게, 신고서 작성만 알려주고 부속서류는 뭐뭐 내야하는지를 안알려줬다.

그래서 그냥 여기저기서 주워모은 정보와 개인적인 추측과 뇌피셜로 진행했다.

제출해놓고 뭔가 미비하거나 안되는 부분이 있으면 그냥 환급안해주거나 공무원이 연락하지 않을까?!

대충 이런 마인드였다...

어쨌거나 내가 신고한 금액 그대로 잘 들어왔으니 뭐뭐 제출했는지 기록 겸 공유한다.

 

 

 

 

부속서류 제출한 내역

내가 제출한 부속서류는 이렇게 총 6장인데

1번 빼고는 모두 월세 관련 자료이다.

 

 

1번 당비영수증은 그냥 정당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은 기부금 영수증을 제출한 것이다.

끝.

 

 

2번과 3번은 연말정산 할 때도 제출했던 것과 같아서 고민할 게 없었다.

월세 임대차 계약서와 내가 그 집에 주민등록하고 살았다는 증거로 제출한 주민등록표등본 (과거주소내역 포함)이다.

 

4번부터가 약간 골치아팠던 게, 나는 월세집에서 계약기간을 다 채워서 나온 게 아니라 중도에 퇴거했기 때문에

막달 월세는 임대차 계약서상에 기재되어 있는 월세 금액과 달랐다.

일찍 나가는 만큼의 날짜를 일할계산해서 월세를 조정하고 중간 정산한 공과금과 부동산 수수료도 포함되었고

이것을 내가 집주인 계좌로 보낸 게 아니라 집주인이 보증금에서 제한 다음 차액을 내 계좌로 입금해줬기 때문에

나에게는 송금 내역이 아니라 입금 내역이 있는 것이었다.

 

따라서 온전히 납부한 1월 월세는 은행에서 출력한 이체확인증과 통장의 출금 내역을,

일할계산 후 보증금에 녹아나온 2월 월세는 보증금 차액 입금내역과 이를 계산해서 알려준 집주인 문자를 캡쳐해서 제출했다.

 

이런 캡쳐내역이 유효할지에 대해서 걱정이 많았는데

소액이라 그런지 아니면 정말 효력이 있었던 건지 무사히 공제되었다.

 

 

온전히 낸 1월 월세 이체확인증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출력)

 

 

집주인이 일할계산 내역 보내준 문자메시지 캡쳐 (혹시몰라서 전화번호도 보이게 캡쳐함)

 

 

 

KB스타뱅킹 입출금 내역 캡쳐. 밑에 출금 37만원은 1월 월세 나간거고 위에 4천9백얼마 입금된 게 보증금 5천에서 월세와 공과금을 제하고 들어온 것.

 

 

 

 

신고 결과 및 환급

1월 연말정산 때 나의 확정세액은 61만5천원 이었다.

종합소득세 신고로 추가 공제를 받아서 나의 세금은 43만5천원으로 줄어들었고

그 차액인 179,867원을 환급해준다고 나온다.

 

이렇게 신고를 한 게 5월 8일.

그리고 긴 긴 기다림끝에....

6월 24일에 드디어 입금 알림이 떴다!

 

내가 신고한 내역에서 7원 절삭된 것을 빼면 그대로 들어왔다.

돈이 들어온 것도 기분이 좋지만 세금신고가 제대로 됐다는 것도 아주 뿌듯하고 만족스럽다.

 

 

 

국세 말고 지방세

이번에 돌려받은 17만원은 국세 환급금이다.

그리고 종합소득세 신고를 완료하고 나면 지방세도 신고하라면서 위택스 링크로 연결해주는데

이건 7월에 들어온다고 한다.

국세의 10% 수준이라 작고 귀여운 금액이지만...

이것도 잊고 살다 보면 들어오겠거니 하고 기다려 볼 것이다.

300x250
반응형